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정수와 유리수 4 - 최상위 수학 STEP 1 문제 풀기 본문

수학 공부/대수학

정수와 유리수 4 - 최상위 수학 STEP 1 문제 풀기

huenuri 2024. 9. 29. 10:20

지난번에 풀었던 문제는 오늘의 공부로써 끝이 났다. 이제 다음 STEP부터는 최상위 수학과 에이급 수학 모두 백지 상태의 문제집이다. 내일부터는 오답노트가 아닌 실제로 푼 문제를 함께 올리는 학습일지를 쓰려고 한다.
오늘은 새벽에 수학 공부를 하지 않고 아침에 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는 수학 문제집에 바로 답을 쓰며 문제를 풀지 않고 따로 수학노트에 쓰기로 했다. 이렇게 하니 문제를 풀 때 답이 보여서 오히려 틀린 답을 계속해서 풀게 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수학을 잘 못하니 한번 풀기 보다 여러 번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은 학습법일 것 같다. 그럼 오늘 공부한 일지를 올려본다.


 
 
 

최상위 수학 STEP 1 틀린 문제 다시 풀기

 

 
 
 
 
 
 
 

 

 
4번과 5번 문제는 많이 어려웠다. 특히 4번을 풀기 위해서는 절대값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이 내용을 알지 못했다. a < 0일 때는 부호를 음수를 붙여준다는 것도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다. 난 그동안 절대값이니 모두 양수가 되어 나온다고 생각해서 a로만 썼었다.
그러니 절대값 문제를 항상 틀리는 거였다. 5번도 정수가 아닌 유리수의 개념을 알지 못해서 틀렸다.
 
그리고 1번 문제에서도 유리수의 종류를 알지 못해서 틀리기도 했다. 수학은 개념을 잘 알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다. 앞으로는 문제를 푸는 것 못지 않게 개념을 확실하게 정립하고 넘어가기로 했다.
 


 
 
 

학습을 마치고

오늘도 잊지 않고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어서 기뻤다. 아침 운동을 8시쯤 나갔는데 갔다와서 바로 집안 청소를 하려고 했으나 갑자기 새벽 루틴을 정리하지 못한 것과 큐티를 하고 싶어졌다.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하기 때문에 꼭 하는 일이기도 했다. 그런 다음에 수학 공부가 하고 싶어져서 공부를 했다.
어제도 운동을 할까 수학 공부를 할까 고민을 하다 공부를 하는 쪽을 선택했다. 하지만 그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다음 일정을 준비해야겠다.
 
오늘도 수학공부를 마쳐서 정말 뿌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