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정수와 유리수 5 - 최상위 수학 STEP 2 문제 풀어보기 본문

기초 학문/수학

정수와 유리수 5 - 최상위 수학 STEP 2 문제 풀어보기

huenuri 2024. 10. 3. 09:42

지난 이틀 동안 매일 1시간씩 수학 문제를 풀어본 것을 정리해서 올려본다. 어제는 딱 1 문제만 풀었는데 그건 공부한 날로는 치지 않았다.

매일 1시간 수학 공부 시간을 내는 게 쉽지 않다. 그래도 오늘은 공부를 꼭 하고 싶었다. 다른 공부할 게 많지만, 수학은 가장 기초적인 학문으로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한다.

인공지능에도 수학을 잘해야 고급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고, 내가 하고 싶은 게임 개발 분야도 마찬가지다.

 

이번에 공부할 때는 책에 풀이 과정을 적지 않고 모두 수학 노트에 쓰며서 풀었다. 다시 풀 때 풀이가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팁도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다.


 

 

 

 

최상위 수학 STEP 2 문제 풀기

 

 

 

 

 

 

 

 

 

 

 

 

 

 

 

 

 

 

 

 

 

 

 

문제가 정말 어려웠는데 절반을 겨우 넘겼다. STEP 1에서는 70점 이상 받았는데 말이다.


 

 

 

 

수학 노트에 문제 풀기

 

 

 

 

 

 

 

 

 

 

 

 

 

 

 

 

 

 

 

 

 

 

이렇게 총 19문제를 모두 풀었다. 수학 노트로 정리하니 모두 풀이 과정이 깔끔하게 보여서 더 좋았다. 

 

 


 

 

 

학습을 마치고

오늘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다. 앞으로도 이렇게 수학 노트에 정리하면서 풀려고 한다. 별표는 한번 틀린 문제이고 두 번 이상 틀릴 때마다 별표의 개수가 올라가게 할 것이다. 그리고 동그라미는 틀렸으나 계산 실수 등을 했을 때 표시하려고 한다.

이번에 동그라미로 표시될 만한 문제가 있었는데 그냥 별표를 쳤다. 부호를 틀린 건 실수라고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내일은 틀린 문제를 다시 정리하며 풀어볼 것이다. 이제 문제를 모두 적는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