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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서버 프로그램 구현 6 - 기출문제 틀린 문제 다시 풀기 1 : Session 62~70 본문
새벽에 3시간 동안 정처기 실기 공부를 했다. 그리고 운동을 갔다와서 집안 청소도 하고 샤워하고 아침을 먹고 나니 10시가 되었다. 늦었지만 아침 공부를 시작해본다.
아침에 1시간 정도는 정처기 실기와 오늘 새벽 시간에 푼 수학 학습일지를 올리고 11시부터 본격적으로 딥러닝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무척 기대가 된다.
우선 4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에서 두번째로 틀린 문제를 정리해서 올려본다.
세션 63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시스템 품질은 가용성, 변경 용이성, 사용성이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품질 속성
- 시스템 측면 : 성능, 보안, 가용성, 기능성, 사용성, 변경 용이성, 확장성 등
- 비즈니스 측면 : 시장 적시성, 비용과 혜택, 예상 시스템 수명, 목표 시장, 공개 일정 등
- 이키텍처 측면 : 개념적 무결성, 정확성, 완결성, 구축 가능성, 변경성, 시험성 등
추상화는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하여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세션 66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그러니까 3번의 ①은 기능 모델링으로 Fuction, ②번은 동적 모델링으로 Dynamic, ③번은 객체 모델링으로 Imformation이다.
세션 67 - 모듈
데이터 결합도는 모듈 간의 상호 희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간의 연간 관계이다.
답은 공통 결합도, 스탬프 결합도, 내용 결합도이다. 다시 한번 이 내용을 정리해보자.
- 공통(공유) 결합도 :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된 전역 변수를 사용하여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때의 결합도
-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 내용 결합도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 스탬프(검인)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세션 68 - 단위 모듈
테스트 케이스는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이다.
세션 69 - 공통 모듈
재사용은 이미 개발된 기능들을 새로운 시스템이나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5번은 계속 틀리는데 다시 정리해보기로 하자. 재사용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해보겠다.
재사용 규모에 따른 분류
- 함수와 객체 : 클래스나 메소드 단위의 소스 코드를 재사용함
- 컴포넌트 : 독립적인 업무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실행 코드 기반으로 작성된 모듈, 컴포넌트 자체에 대한 수정 없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함
- 애플리케이션 : 공통된 기능들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재사용함
답은 컴포넌트이다.
학습을 마치고
하나에 다 내용을 정리하기에는 분량이 많아서 나누기로 했다. 2번 틀린 문제는 정말 모르는 문제이니 개념부터 다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오늘 아침에 정리하지 못하면 저녁에 더 해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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