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6 - 요구사항 확인 기출문제 풀기 첫 번째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6 - 요구사항 확인 기출문제 풀기 첫 번째

huenuri 2024. 7. 31. 12:19

오늘은 쉬는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 등을 아껴서 정처기 필기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다. 쉬는 시간에도 바로 쉬지 않고 3분 정도는 문제를 풀었고, 점심시간에도 정말 바빴지만 기출문제 강의를 들으며 채점을 하기도 했다.
점심시간에 동사무소에 들러 처리할 서류가 있어 어제처럼 더 많이 시간 하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짧은 시간에 더 집중이 잘 되는 것 같았다.

8교시에 기출문제 강의를 들었는데 문제가 얼마나 많던지 강의도 꽤 여러 개가 있었다. 수업이 끝나고 집에 오자마자 풀었던 문제들을 스캔하고 정리해서 학습일지를 써보는 중이다. 난 저녁을 먹고 나면 집중력이 확 떨어지며 많이 졸린 편이다. 그러니까 운동 전에 오늘은 중요한 일을 마치고 외출하고 싶었다.


 

 

 

 

요구사항 확인 기출문제 풀기 첫 번째

분량이 많아서 2번에 나누어서 올리려고 한다.

 

 

 

 

 

 

 

 

 

 

 

 

 

 

 

 

 

 

 

 

 

 

 

 

 


 

 

 

학습을 마치고

별표를 친 건 맞았기는 했으나 이해는 아직 하지 못한 문제이므로 다음에 한번 더 풀어볼 생각이다. 문제는 책을 뒤적이며 풀어보았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오니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개념이 정리되기도 했다.
그리고 너무 완벽하게 문제를 다 맞으려고 노력하지는 않았다. 확실히 모르는 건 틀리는 것이 다음에 공부하기에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복습을 하고 내가 어떻게 실수하는지도 알게 되기 때문이다. 난 순차 다이어그램이나 유스케이스 등의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많이 틀리는 것 같았다. 특히 5쪽은 얼마나 많이 틀렸는지 속이 좀 상했다. 강의를 들으며 왜 틀렸는지 다시 확인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다음 문제도 정리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