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중학수학
- CSS
- 컴퓨터비전
- 상속
- rnn
-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실기
- 티스토리챌린지
- JDBC
- 혼공머신
- 순환신경망
- 자바
- 디버깅
- 머신러닝
- c언어
- 정보처리기사필기
- JSP/Servlet
- 자바스크립트심화
- 오블완
- 컴퓨터구조
- JSP
- 연습문제
- 딥러닝
- SQL
- 중학1-1
- html/css
- 자바스크립트
- 데이터분석
- 자바 실습
- 데이터베이스
- Today
- Total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소프트웨어 설계] 2장 화면 설계 1 - UI 요구사항 확인 본문
요즘 하루 24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지고 정신없이 바쁘다. 그래도 난 하루하루가 즐겁고 행복하다. 어제는 다른 선생님이 외부 출장을 가신 관계로 파이썬 대신 자바스크립트만 7시간 수업을 받았다. 근데 이 수업이 정말 재미있었고 JS를 더 알고 싶어졌고 이 언어가 뭔지 조금 알 것 같았다.
이제 공부를 시작해봐야겠다. 어제 2개의 단원을 학습하기만 하고 내용을 정리하지 않았다. 사실 기록을 하는 건 시간이 아깝고 그냥 눈으로만 보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어젯밤에 하기도 했지만 그래서는 공부가 되지 않는다. 다시 처음 마음으로 돌아가 열심히 해보기로 했다.
UI 요구사항 확인
UI 개요
1. UI(User Interface) 개념
-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UX(User eXperiece : 사용자 경험)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2. UI 유형
3. UI 특징
4. UI 설계 원칙
암기 방법 : 직유학유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 정답을 직접 유도하거나 학습을 시켜서 유도함
인터랙션(Interaction)
입출력 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5. UI 설계 지침
6.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 도움(Help)과 프롬프트(Prompt)를 제공
UI 표준
1. UI 표준 개념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
2. UI 표준 구성
전체적인 UX 원칙, 정책 및 철학, UI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으로 되어 있다.
암기 방법 : 액정 스패조
전체적인 UX 원칙/ 정책 및 철학/ UI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모니터 액정에 스페이스가 조금 보인다.
CRUD 방식
대부분의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인 Creat(생성), Read(읽기), Updata(갱신), Delete(삭제)를 묶어서 이르는 말
3. UI 표준 수립시 고려사항
4. UI 화면 구성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개념 모델을 논리적 모델(프로세스 모델, UI 설계, 논리 데이터 모델, 아키텍처 정의, 인터페이스 설계)로 상세화한다.
5. UI 제스처
6. UI 패턴 모델(Pattern Model)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 UI 패턴 모델을 개발
- 표준 프레임 워크로 개발하고 유스케이스를 이용해서 패턴별 표준 개발 방법 총 7가지 영역을 정의
용어 정리하기
- 리치 클라이언트(Rich Client) :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스트림 형태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 되는 SW 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지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
-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 :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에서 가장 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
- SSO(Single Sign On) : 한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UI 지침
1. UI 지침(Guidelind) 개념
- UI 지침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 사항이다.
2.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스토리보드
1. 스토리보드(Storyboard) 개념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디자이어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는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이 활용됨
암기 방법 : 와스프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 액트맨의 여자 친구는 와스프이다.
CSS(Cascading Style Sheet) : HTML 문서를 스타일링 하는 표준 언어
기출문제 풀기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1시간에 걸쳐서 이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30분만에 마치려고 했는데 분량이 좀 많았다. UI의 개념과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단원이었다. 평소에 알고 있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이 합쳐져서 새로운 깨달음을 얻기도 했다.
기출문제 12번은 아무리 찾아도 내용이 보이지 않았다. 지금도 이 부분이 어디 나와있는지 모르겠으니 그냥 외워야 할 것 같다.
이제 UX 설계에 대한 학습도 진행하려고 한다. 이것도 가능하면 빠르게 정리해볼 것이다.
'자격증 공부 > 정보처리기사 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설계] 3장 애플리케이션 설계 1 - 공통 모듈 설계 1 : 재사용과 공통 모듈 (0) | 2024.07.31 |
---|---|
[소프트웨어 설계] 2장 화면 설계 2 - UI 설계 (0) | 2024.07.31 |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8 - 분석 모델 확인 및 기출문제 풀기 (0) | 2024.07.31 |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7 - 요구사항 확인 기출문제 풀기 두 번째 (0) | 2024.07.31 |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6 - 요구사항 확인 기출문제 풀기 첫 번째 (0) | 2024.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