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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소프트웨어 설계] 2장 화면 설계 2 - UI 설계 본문
이어서 UI 설계에 대한 학습을 진행해 본다. 4시 반까지는 적어도 학습을 마치고 정처리 오늘의 어제 하려던 공부도 이어서 해야 한다. 그리고 2시간은 자바 공부를 해야 되니까 시간이 좀 빠듯하다.
바로 학습을 시작해본다!
UI 설계 프로세스 및 UI 흐름 설계
1. UI 설계 프로세스
암기 방법 : 문사 작컴 인디
문제 정의/ 사용자 모델 정의/ 작업 분석/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디자인 평가
-> 문서(문사) 작업용 컴퓨터 인디
용어 정리하기
GOMS
Goal(목표), Operators(행위), Methods(방법), Selection rules(선택 규칙)의 약자
GOMS Model은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이해 가고 배우며 사용하는지에 대해 예측함으로써 이를 수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나 학습시간 등을 평가하는 방법
휴리스틱(Heristic) :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 또는 학습하거나 발견하는 기법
2. UI 흐름 설계
다음과 같은 순서로 되어 있다.
암기 방법 : 기입유양
기능 작성/ 입력 요소 확인/ 유스케이스 설계/ 기능 및 양식 확인
-> 문서에 기입 시 유양이라고 약자로 쓰지 마세요!
감성공학
1. 감성공학(Sesibility Ergonomics) 개념
- 인간의 감성을 정성적 · 정량적으로 측정 및 평가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구체적인 제품 서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
- 연구영역은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기반한 인간관 기계 또는 인간과 환경 사이를 연계시키는 인터페이스 설계 분야
2.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
각각의 세부분야가 가진 목적 및 기술에 따라 1류, 2류, 3류 접근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UI 설계 도구
1. UI 설계 도구의 개념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인 UI의 설계를 지원하는 도구
- UI 설계에서 비용 절감 목적으로 실제 제품이 나오기 전에 만드는 모형인 목업을 사용
목업(Mockup)
- 디자인, 사용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2. UI 개발 단계별 활용 가능한 설계 도구
- 일반적인 UI 개발 프로세스는 분석, 설계, 구현의 절차를 거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화면의 구현으로 이루어짐
- UI 설계 도구는 분석, 설계 및 구현 부분을 지원
기출문제 풀기
학습을 마치고
UI 설계 단원은 분량이 조금 짧았다. 그래도 문제는 생각보다 어려웠는데, 감성공학의 접근 방법에 대해 묻는 문제를 많이 틀리는 것 같았다. 이 부분을 충분히 숙지하고 넘어가야겠다.
UI 설계 프로세스 등도 순서를 잘 기억하면 나중에 개발을 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러면 이제 어제 듣다 말았던 강의도 듣고 다음 학습을 이어가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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