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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첫번째 게임 프로젝트 - 게임 시나리오 기획서 작성 본문

게임 개발 공부/게임 기획

첫번째 게임 프로젝트 - 게임 시나리오 기획서 작성

huenuri 2024. 8. 3. 15:04

오늘 새벽에는 개발일지를 쓰느라 게임 기획한 걸 정리하지 못했다. 그래도 아침 수업을 가기 전까지 가능하면 빠르게 게임 시나리오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하루빨리 유저 캐릭터까지 정리를 마치고 지난번에 하다만 부분부터 기획 작업을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다. 스킬 시스템도 만들고 몬스터 시스템 기획도 하고 해야 할 작업이 정말 많다.

그래도 이전에 했던 작업들을 잘 정리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것 같다. 이번주까지 스킬과 몬스터 시스템 디자인까지 모두 마치는 게 목표이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하기

웹툰 작업을 할 때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업무는 시나리오를 그려보며 쓰는 일이었다. 어떤 작품을 만들지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아이디어 노트를 쓸 때 난 가장 큰 기쁨과 희열을 느꼈다.

게임 개발도 마찬가지였다. 기획을 할 때까지만 해도 과연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 들며 아직까지는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자 진짜로 이걸 게임으로 꼭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샘솟았다.

강사님께서는 지금은 이걸 만들 수 없을지라도 이 기획을 갖고 있으면서, 나중에 할 수 있는 능력이 되었을 때 여기까지 만들어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라고 하셨다.

 

 

🤖 시작 무대

1. 전반적인 스토리

대대적인 무술집안의 장녀인 주인공은 태어나자마자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게 된다. 그리고 25살이 되던 어느날 양아버지로부터 자신의 존재를 알게 되고 무술학교에 입학한다.

 

2. 서막

지금으로부터 500여 년 전 법보다는 칼이 세상을 지배하던 시절이 있었다. 나라는 왕이 다스리고 있었으나 그들 위에 왕보다 더 높은 존재가 백성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니, 사람들은 그를 천마왕이라고 불렀다.

천마왕이 세상 모든 권력을 손에 넣은 채 자신의 말에 반기를 드는 이들을 죽이거나 자신만의 성에 가두어 짐승들의 밥이 되게 할 무렵, 무사 집안의 한 소녀 리아가 이러한 권력으로부터 세상을 구출한다.

이 이야기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3. 배경

리아가 사는 집과 그 주변

 

4. 구체적인 시나리오

작은 오두막에 목장을 운영하는 아버지를 도와 낮에는 소젖을 짜고 가축을 돌보며, 밤에는 리아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간다. 집 주변에는 객주와 상점, 서당 등이 있어 시끌벅적하며, 주 이동 수단은 말과 인력거이다.

간간이 말발굽 소리가 들리며 천마왕의 쫄개들이 사람들에게서 돈을 뜯어내며 자기 말에 듣지 않는 이들을 그 자리에서 목숨을 거두는 등 사람들을 무서움에 떨게 한다.

리아는 올해 25살이며, 그의 가족은 엄마, 아빠, 8살 터울의 남동생이 있다. 남동생의 이름은 시율이며 객주에서 막노동을 하며 나름 열심히 살아간다.

 

 

5. Play 화면

리아가 아빠와 함께 목장 일을 하는 장면 play

 

😯 소젖 짜기, 풀 베기, 말 돌보기 등

아버지와 대화 나누기 선택

 

  • 아버지 : 리아, 너도 이제 어엿한 여성이 되었구나. 너와 함께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먼저 간 네 어머니에게 참 미안하구나.
  • 리아 : 아빠, 무슨 말씀이세요. 엄마는 집에 잘 계시는데요. 지금쯤 아침을 준비하고 계실텐데요.
  • 아버지 : 리아, 언제쯤 이 말을 꺼내야 할지 망설여젔는데 이제 때가 된 것 같다. 저녁 때 시율이와 함께 작업실로 오려무나. 그때 자세한 이야기를 해주마.

 

6. 장소 이동

어디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상점, 객주, 서당 등

 

  • 물건을 구입하러 상점으로 들어가는 리아 play
  • 목을 축이러 객주로 들어가는 리아 play
  • 시율을 만나러 서당으로 들어가는 리아 play

해당 장소를 선택하면 그 장소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주어지고 그 미션을 수행하면 다음 이야기가 진행된다.

 

 

7. 시작 무대의 끝

리아가 무술학교의 입학통지서를 받고 현재의 가족들과 작별하며 떠난다. 아버지는 그에게 친아버지에게 23년 전에 받은 검과 그를 증명할 수 있는 물건을 받았고, 어머니가 싸주신 음식들을 보따리에 싸서 그리운 집을 나온다.


 

 

 

🤖 Stage 1

 

1. 전반적인 스토리

칼도 쥘줄 모르며 허약한 체질이었으나, 무술학교에서 스승과 무도인들과 함께 무술을 배워나간다. 자신이 싸워야 할 적이 누구인지 알게 되고, 친아버지를 만나리라는 꿈과 함께 그를 이렇게 만든 괴력의 존재 앞에 다가간다.

2. 배경

무술학교와 그 주변 + 리아의 친어머니와 동생을 죽인 무사가 사는 성

 

리아는 몇날 며칠을 걸어서 마침내 무술학교에 도착한다. 가는 길에 산적을 만나 돈을 몽땅 다 잃기도 했지만, 다행히 아버지가 주신 귀중한 물건은 잃어버리지 않았다. 무술학교는 중세시대의 성을 연상시키는 뾰족한 탑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 주변은 허허벌판으로 막사들이 죽 둘러있는데 무사들의 훈련장이었다. 검 수련을 하며 무술을 하고 대련을 하는 모습들이 리아의 가슴을 뛰게 했다.

 

리아 : 아, 나도 이제 이들처럼 무사가 될 수 있겠지. 근데 칼 한번 잡아본 적이 없는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무술학교의 반대편에는 조금 으스스한 분위기를 풍기는 또 다른 성이 있었다. 리아는 저곳은 어떤 곳인지 궁금해졌다. 이 성은 리아의 친아버지와 동생을 죽인 천마왕이 사는 곳이다.

 

 

3. Play 화면

리아가 무술학교로 들어서 입학식에 참여하기 play

앞으로 배울 과정 소개, 친구들과의 만남, 기숙사 배정

 

학습 스케줄 짜기 선택

  • 한 달 동안 어떤 수업을 듣고 수련을 받을지 선택하고 그 스케줄에 맞춰 과정이 진행됨
  • 권법, 검술, 무도, 체력단련, 영법, 마술 중에서 선택
  • 한 과목당 5~7일씩 배정할 수 있고, 3~5일 정도는 야외 활동을 선택할 수 있음

 

4. 스케줄 실행

한달한 달 학습을 다 마친 후에는 시험이 있는데 그 시험에 통과하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음

  • 학습을 잘 마치면 수당을 받고, 테스트에 통과할 시 해당 과 목의 레벨이 올라간다. 통과하지 못하면 해당 과정 다음 달에 다시 들어야 함

일정 수당이 모이면 학교 주변의 상점과 음식점 등에서 필요한 것들을 구입할 수 있음

  • 의복, 무기, 책, 마법의 약, 생명의 물약 등 수련에 필요한 물 건들을 구입 가능

 

5. Stage 1 무대의 끝

 

분기별로 무술대회와 행사가 있는데 봄과 가을 학기가 끝나면 무술대회와 사냥이 열린다. 무술학교 입학생은 4~6년에 걸쳐 수련을 받는다. 성적에 따라 조기졸업을 할 수 있지만, 그에 미달하는 학생은 유급을 받기도 한다.


 

 

🤖 Stage 2

 

1. 전반적인 스토리

지난 3개월 동안의 수련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무술대회에서 입상하면 굉장한 상금과 무기가 부상으로 주어진다. 열흘 간의 휴가도 얻을 수 있고.. 리아는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었다. 그건 리아의 친구들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 소식은 무술학교 반대편에 위치한 천마왕의 귀에 들리지 않을 수 없고, 그 또한 이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자신의 사냥감을 노리며 위험천만한 사냥이 시작된다.

 

 

2. 배경

무술대회와 사냥이 열리는 숲 속

 

숲은 3가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에 무술대회가 열리는 큰 무대가 있는데 이곳 막사와 정자에서 쉬기도 하고, 주변에는 계곡이 있어 시원한 바람과 물소리를 느낄 수 있다. 각종 격투와 대련, 검술시험 등이 있는데, 대련 중에는 진검을 사용한다. 그리고 대련 중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두 번째 공간은 사냥터로 짐승을 사냥하거나 보물 찾기를 하듯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숲에는 목숨을 잃은 무사들이 많기에 그들이 남긴 물건들이 있다. 그냥 가져가지는 못하고 일정 이상의 경험치를 가진 무사들은 먼저 간 무사들을 위로하며, 어떤 문제를 풀면 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곳에는 천마왕의 수족들이(인간이 아닌 존재, 인간) 곳곳에 잠입하여 무사들을 위협하기에 무척 조심해야 하는 구간이다.

세 번째 공간은 금지된 숲으로 이상한 존재들이 살고 있다. 반인반수, 괴물, 악령, 요정, 수많은 영혼과 정령들이 숨 쉬는 곳이다. 무술학교에서는 고학년 이상의 무사들만 이곳에 들어가는 것을 허락한다.

 

 

3. Play 화면

누구와 대련할지, 어떤 대련을 할지 선택

  • 자신보다 강한 이들과 대련을 함으로 레벨이 올라갈 수 있지만 위험이 커서 죽을 수도 있음

 

사냥터에서 사냥할 무기 선택 : 활과 총

 

  • 사냥을 하며 수많은 적들도 만나고 진짜 대련이 시작된다. 사냥을 마치고 죽은 영혼을 달래는 제사를 지내면 점수가 올라간다. 짐승뿐 아니라 채소, 나물, 버섯 등을 채취할 수 있다.

 

금지된 숲에서의 활동 선택

 

  • 신비한 존재들을 만나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 그들과 친분을 맺거나 싸울 수 있다.
  • 이곳에 한번 발을 들이면 마음대로 나갈 수 없으며, 퀘스트를 통과해야 다음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통과하지 못하면 목숨을 잃는다.

 

 

 

4. stage 2 무대의 끝

 

무술대회와 사냥이 끝나 일정 점수 이상이 되면 Stage 3으로 이동한다. 그렇지 않고 아직 수련이 더 필요하면 Stage 1로 가서 무술학교 수업을 받으며 학습을 이어간다.

첫 학기에서는 당연히 Stage 3으로 갈 수 없고 몇 번의 수련을 더 거쳐야 천마왕을 만날 수 있다.

 


 

 

🤖 Stage 3

 

1. 전반적인 스토리

리아와 그의 친구들(치수, 하린, 하율)은 최대의 적 천마왕과 싸우기 위해 그가 거한 성으로 잠입한다. 이들의 힘으로 천마왕과 대적하는 일은 불가능한 듯 보이고 여러 난관과 목숨의 위협을 맞이한다. 마침내 리아는 적을 물리치고 그가 소유했던 모든 것들을 빼앗는다. 그리고 세상에는 다시 평화가 찾아온다.

 

 

2. 배경

천마왕이 살고 있는 성과 그 주변

 

성은 매우 춥고 음침한 분위기를 풍긴다. 천마왕은 계절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1년 내내 겨울이나 여름으로 만들어버리곤 한다. 성 옆에는 사람 뼈가 모여있는 버려진 묘지가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 사람들이 갇혀있는 감옥이 있다.

금지된 숲에서 만났던 이상한 존재들도 간간히 등장하여 주인공을 돕거나 위해를 가하기도 한다. 이곳에는 마지막 전투가 벌어지는데 구체적인 부분은 추후 기획할 예정이다.

 

 

3. 시작 화면

어느 장소로 이동하시겠습니까? : 천마왕의 성, 묘지, 감옥 등

  • 해당 장소마다 수행해야 하는 미션이 다르고, 여기서는 시간 제한이 있어서 그 시간 안에 퀘스트를 풀어야 한다.
  • 성은 미로처럼 되어 있어 어디에 천마왕이 있는지 알지 못할 정도로 복잡한 구조이다. 그와 대결하려면 권법, 검술, 영법, 마술에 능해야 함

최후의 전투 선택하기

모든 장소를 다 둘러보고 리아와 그의 친구들은 전투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전투별로 유리한 조건과 불리한 조건이 다르다. 무술학교의 스승과 무사들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4. Stage 3 무대의 끝

모든 퀘스트를 풀고 천마왕과 대적하여 이긴다면 그가 가진 모든 권력을 무너뜨리며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 마지막에 천마왕을 죽일 것인지 남겨둘 것인지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다.

남겨두더라도 게임은 끝이 나지만 스토리를 조금씩 다르다. 그리고 마지막에 친아버지를 만나고, 이전의 가족들과도 재회한다.

 


 

 

시나리오 정리를 마치고

2주 전에 문서로 정리하며 기록했던 것을 이번에 블로그에 한번 정리해서 올리게 되었다. 문서로 있으니 참고할 때마다 파일을 가져와야 하고 바로바로 볼 수 없어서 불편했다.

지금 내가 기획하는 건 부족함이 많아 공개를 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취업을 준비할 때도 어떤 것들을 기획했는지 담당자에게 보여줄 수도 있고, 비공개로 할 이유는 없었다.

 

오늘의 다짐

사실 이 시나리오는 어제 아침에 모두 정리하여 올렸으나 저녁에 확인해 보니 모두 삭제되어 있어 다시 처음부터 작업해야 했다.

서로 다른 PC로 작업을 하며 이전에 사용했던 PC에서 작성 중인 글을 끄지 않았다. 저녁에 집에 와서 다시 접속을 할 때 이 부분이 활성화되어 모든 작업이 초기화되어 있었다. 다음에는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을 마친 후에는 저장을 꼭 하고 인터넷 화면을 종료하기로 했다.

이제 주인공 캐릭터 시스템 디자인을 했던 것을 정리하는 일만 남아있다. 그다음에는 새롭게 기획을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