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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기획서 작성법 2 - 작성법 Tip과 세부사항 본문

게임 개발 공부/게임 기획

메인 기획서 작성법 2 - 작성법 Tip과 세부사항

huenuri 2024. 8. 25. 01:00

어제 메인 기획서의 작성법을 학습해 보았고,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작성 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서론은 생략하고 본 학습으로 들어가본다. 벌써 3시가 넘어서 기획 공부를 빨리 마쳐야 할 것 같다.


 

 

 

메인 기획서 작성법

 

메인 기획서 작성 TIP

세세한 내용이 아닌 전체 컵셉을 정리하는 것

최대한 간략하고 함축적인 개요 정리

표, 차트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게임의 전체 윤곽을 정리 -> 빠르게 이해하는데 그 목적

상세 기획서를 먼저 보면 이해하기 힘들다. 메인기획서가 숲이라면 상세기획서는 나무이다.

 

 

 

1. 표 차트의 활용

 

많은 내용을 한눈에 정리하여 비교 분석하기 용이하다.

 

산문 형태의 나열

내용이 길어진다

여러 항목의 비교 분석이 어렵다

표를 활용한 정리

목록과 세부 내용을 표로 정리한 것

여러 항목 비교 분석하기 용이하다

공간을 절약 + 깔끔한 정리

 

 

2. 이미지 활용

 

구체적 · 시각적 표현으로 간결하고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긴 Text 설명 내용

시스템, 컨텐츠를 글로 설명

대개 길어지고 추상적이다

내용을 이해하는데 비교적 느리다

이미지를 활용한 정리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된다

구체적 · 확실한 표현

내용 이해가 빠르다

자신이 만든 이미지를 추가하면 더욱 좋음

 

 

 

 

3. 플로우 차트

 

시스템 흐름도 : 복잡한 시스템의 관계도를 정리한다.


 

 

 

플로우 차드의 사용기호 설명

 

 

 

복잡한 시스템의 간략한 설명 가능

Text로 설명하면 길어지는 내용을 요약

복잡한 시스템 흐름을 시각적 · 직관적으로 표현

내용 이해와 정확도가 높음

시스템 기획에서 자주 사용하는 내용


 

 

 

 

메인 기획서 작성방법 두 번째

 

13. PVP(RVR)

게임 속 PVP, 대결 콘텐츠, 경쟁 방식, 대규모 전투(RVR) 등을 소개한다.

 

 

PVP(Player VS Player)

유저들끼리의 경쟁 구도를 소개

방식, 진행, 보상 등의 규칙을 정리

한 명이 살아남을 때까지 하거나 온라인으로 요새를 공격하는 게임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RVR(Realm VS Realm)

진형이나 길드 간 경쟁 구도. 공성전, 점령 전 구조, 규칙

 

 

14. 퀘스트

게임 속 퀘스트의 종류와 형식을 소개한다.

 

퀘스트 종류

시나리오 · 서브 · 일일 퀘스트 종류

방식, 진행, 보상 등 정리

내 게임만의 특이한 퀘스트에 대한 소개

 

퀘스트 UI 소개

게임의 퀘스트 UI 구조 소개

  • 산문형식 or 대화형식 등

 

 

15. 커뮤니티 및 경제

게임 속 커뮤니티, 거래, 경제 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커뮤니티

친구 추가, 길드, 연합 등 종류

랭크, 결투장, 길드전 등 경쟁

커뮤니티 관련 경제

거래 시스템, 경매, 개인 상점

길드 하우스, 길드전 등

 

 

16. 유료화 요소

게임 내 과금의 종류, 구조, 가상 재화에 대해 소개한다.

 

유료화 방안

게임 내 당양한 유료화 요소를 기획

가상 재화, DLC, 부분 유료화 항목을 설명

다양한 유료화 요소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

너무 보편화된 유료화 요소가 아닌 것

메인 기획서 단계에서 생각해 두는 것이 좋음

 

 

 

17. 기타 시스템

 

게임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일반 · 특수 시스템을 소개한다.

 

일반 시스템

구현 작업이 필요한 모든 게임 내 시스템을 정리

창고, 우편, 도감, 칭호, 숙련도, 무역 등의 시스템

 

18. 개발 일정

게임 개발 팀 규모 · 개발 및 서비스 일정을 소개한다.

 

개발 일정

메인 기획서 이후의 개발 일정을 정리

개발에 필요한 파트별 인원 예상

베타 테스트, 상용화, 패티 일정을 예상

해외 서비스 일정, 타깃 국가 예상

비슷한 게임을 역추산하여 계획해 볼 수 있음

 

 

19. 마무리

게임의 대외 전략 요소 · 게임 목표를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게임의 전략적 요소에 대해 정리

현 게임 상황 속에서 개발될 게임의 성공 가능성

게임이 출시될 시점 · 상황에서 경쟁작과 비교


 

 

학습을 마치고

메인 기획서가 이렇게 쓸 게 많은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 개인 프로젝트 단계에서는 이처럼 방대한 주제로 기획하지는 못할 것 같고 나중에 회사에 가면 배우게 될 것 같다.

난 지금은 기획자가 목표가 아니니 기획을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으려고 한다. 게임은 배울 게 정말 많은 것 같다. 그냥 하는 것도 어려운데 개발을 해야 하니 얼마나 어려울까.. 게임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인원이 필요할지 궁금해졌다. 내일은 메인 기획서의 마지막 부분을 학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