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배열 4 - 미션 문제 풀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배열 4 - 미션 문제 풀기

huenuri 2024. 8. 6. 23:08

운동을 갔다와서 화장실 청소도 하고 이것저것 집안일을 하고 저녁식사를 했다. 오늘도 식사시간이 좀 늦었지만 요즘에는 영상 시청 없이도 식사할 수 있게 되었다. 아주 놀라운 변화였다. 오늘은 불금이라 내가 좋아하는 영화도 드라마도 방송도 실컷 보고 싶지만, 내일을 위해 난 오늘도 공부하는 것을 선택하기로 했다.
지금 나의 이런 시간들이 언젠가는 반드시 좋은 보답으로 돌아올 것을 믿는다. 내일은 부모님도 오신다고 하시니 방도 다시 깨끗이 치워야 하고 할일이 많을 것 같다.

수요일까지도 계획했던 평일일정은 금요일로 미루어지고 있다. 오늘까지 해야 목표했던 분량을 모두 마칠 수 있게 될 것 같다. 벌써 9시 반이 넘었지만 이제부터 다시 저녁 공부를 시작해본다. 적어도 12시 반까지는 해볼 생각이다. 이제 남은 배열의 미션을 풀어볼 것이다.
조금 전에 한 문제를 풀다가 얼마나 어렵던지 집어던지고 싶었다. 그래도 다시 도전해볼 것이다!


 

 

미션 1 - 평균은 넘겠지

 

 

 

 

 

한 7번쯤 시도했을 때 오류가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여러번 시도 끝에

 

맞출거라고는 생각지도 않았는데 이 문제를 혼자서 풀었다. 어떤 것도 참고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헬퍼에게 물어보기는 했지만 그것도 공부의 연장선이니 괜찮다.


 

 

미션 2 - 반별 평균점수 구하기

 

 

 

이렇게 풀었는데 너무 많은 오류가 생겼다. 다시 하나하나 해결해보자. 이것도 공부의 한 과정이다.

 

 

 

 

아직 2차원 배열까지 이해하는데는 좀 많이 어려운 것 같다. 여러번 문제를 풀었지만 해결하지 못해 그냥 넘어가기로 했다. 공부할 게 정말 많아서 여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을 것 같다.


 

 

4주차 학습을 마치고

이로써 자바1의 모든 과정이 다 끝났다. 미션 문제까지 풀고 정말 뿌듯하고 감사하다. 한 문제는 해결했지만 다른 한 문제는 지금 내 수준에서 풀기 많이 힘든 문제였다.

넘어가고 다음에 다시 공부한 후에 풀어보기로 했다. 조금 전에 집에 오자마자 40분 넘게 디버깅 문제를 하나 풀었는데 모두 날라가버렸다. 이번에도 노트북에서 작성하다 벨로그를 끄지 않고 데스크탑에서 다시 작업하면서 생긴 문제였다.
다시 쓰는 수밖에 없겠다. 공부한 기록은 한 개라도 빠지면 안되니까. 다음 포스트에서는 지난 일주일 동안 2과목에 대한 인증을 해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그리고 조금 전에 다 날라간 학습일지도 다시 써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