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13 - 연산자 및 삼항연산자 실습 문제 풀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13 - 연산자 및 삼항연산자 실습 문제 풀기

huenuri 2024. 8. 10. 19:07

전에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문제나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들을 다시 한번 풀어보기로 했다.


 

 

 

1. 몫과 나머지로 자릿수 구하기

 

첫번째 도전

 

십의 자리가 출력이 되지 않았다. 분명 풀기 전에는 쉬운 문제라도 생각했는데 막상 풀어보면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된다.


 

 

 

다시 풀어보기

 

 

이제 답이 제대로 나왔다. 십의 자리에서 % 연산을 써야 하는데 / 연산을 썼기 때문이었다.


 

 

 

2. 초를 시간, 분, 초로 나누어 계산하기

 

 

이 문제도 무척 어렵게 풀었는데, 나머지와 몫을 나누는 게 정말 쉽지 않다. 그래도 이제는 어느 정도 이해하였다.


 

 

 

3. 짝수와 홀수 판별하기

 

원래 조금 더 어려운 삼항연산자 예제를 풀고 있었는데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이 문제부터 다시 풀어보고 있다. 기초 문제를 하나 풀어보니 삼항연산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제 알 것 같다. 자바를 한 달 이상 공부하지 않았더니 다 잊어버리고 말았다.


 

 

 

 

4. 두 수의 차 구하기

 

첫번째 도전

 

이렇게 풀었는데 아무것도 출력이 되지 않았다. 아마도 print문에 num1을 넣었기 때문인 것 같다. 먼저 입력을 해서 값을 받도록 되어 있기에 순서를 바꾸어야 한다. 자바에서는 순서도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두번째 도전

 

 

어떤 수가 크고 작든지 답이 잘 출력되고 있다. 삼항연산자를 사용할 때는 괄호를 잘 써야 한다. 


 

 

 

학습을 마치고

드디어 이 학습을 마쳤다.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문제였는데 다시 풀어보니 아는 게 아니었다. 시간은 많이 걸렸지만 확실히 이해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걸 깨닫기도 했다. 이제 조건문 문제를 풀어보며 실력을 키워보기도 하자.

무엇이든 빨리 이루려고 하면 기초가 탄탄히 다져지지 못한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도 질문을 던지며 그 이유를 묻고 또 물으면서 학습할 때 내 것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