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14 - if/else문 실습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자바 기초 프로그래밍 14 - if/else문 실습

huenuri 2024. 8. 10. 20:48

이제 조건문 문제를 풀어보는 중이다. 지난 3일 동안 자바를 공부했던 건 사실 공부 시간이 하루 1시간도 되지 않아서 공부를 했다고 볼 수 없다. 오늘부터 공부하는 게 진짜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지난 3일 공부한 게 하루 공부한 것과 맞먹으니 어제부터 공부한 걸 자바 공부로 치려고 한다. 그러니까 HTML/CSS를 7일 했고 하루는 놀았으며 어제부터 이틀째 자바를 공부하고 있다.

앞으로 4일은 더 자바를 공부하고 그 다음에는 JSP/Servlet을 학습하려고 한다. 한 과목을 6일 이상 붙잡고 있으면 질려서 하기 힘드니 적당히 공부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좋다.

 

이제 공부를 시작해보자! 이번에는 조건문 학습을 진행해본다.


 

 

 

1. 단순 if문

 

 

 

지난번에 문제를 풀 때는 아무것도 출력이 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를 이제 알았다. 그때는 출력문을 쓰지 않았기에 if의 조건에 맞지 않는 15의 배수가 아니면 출력이 되지 않는 거였다. 지금은 출력문을 넣었더니 15의 배수가 아닐 때도 이렇게 문장이 나온다.


 

 

 

2. if-else 문으로 짝수와 홀수 판별하기

 

 

이 문제는 쉽지만 그래도 조건문에 대한 감을 익히기 위해 한번 풀어보았다.


 

 

 

 

3. 마트 계산대 프로그램

상품이 11개 이상일 때 10% 할인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소수를 곱했으니 int형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괄호를 양쪽 다 써주어야 한다. 한쪽만 쓰니 적용이 안 되었다. 왜냐하면 전체를 정수형으로 바꾸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정보처리기사 합격 불합격 여부

 

 

분명히 맞춘 문제가 더 많았는데 불합격이 되었다. 점수가 아닌 맞춘 문제를 입력해야 하나보다.


 

 

다시 풀어보기

 

 

맞춘 문제로 하니 출력이 잘 되었다.


 

 

 

학습을 마치고

오늘도 난 공부가 정말 하기 싫어서 방송을 시청하며 공부를 진행했다. 하지만 집중은 잘 되지 않는다. 그래도 요즘은 침묵의 시간이 두렵고 공부하는 것도 정말 많이 힘들어서 이렇게라도 하는 게 나은 것 같다.

적어도 오늘은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