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머신러닝 실무 체험 4 - 모델 평가에 대하여 본문

인공지능/머신러닝

머신러닝 실무 체험 4 - 모델 평가에 대하여

huenuri 2024. 9. 20. 17:38

첫번째 실습은 은행의 마케팅 데이터를 파악하는 일이다. 그 전에 모델 평가에 대한 학습 영상이 남아있어 이 부분도 공부하며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무척 유익한 수업이었다.


 

 

 

실습 1-1 : Bank Target Marketing 데이터 샘플


 

 

 


 

 

실습 수업 - 모델 평가하기

 


 

 

 

혼동 행렬과 확률 행렬에 대하여

 

 

 

 

 

각 확률을 곱해서 더하면 모델 전체의 기대 손익이 나오게 된다.


 

 

 

혼동 행렬과 확률 행렬 예시

해당 상품에 가입한 여부를 예측하는 예시를 들어볼 때 다음과 같이 행렬을 만들 수 있다.

 

 

 

 

 

 

 

 

머신러닝 관점에서 정확도를 판단할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아직 중요한 수업이 남아있었다. 모델 평가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내용이 어려워서 많이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지금은 가볍게 훑고 넘어가기로 했다.

혼동 행렬과 확률 행렬에 대해 배운 것이 이번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부분을 좀더 깊이 학습해보고 싶다. 이제 마지막 실습은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진행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