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1 - Section 1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실기

요구사항 확인 1 - Section 1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huenuri 2024. 9. 21. 09:27

어제 저녁부터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인사교에서는 자격증 한 개를 지원해주는데 난 정보처리기사를 신청했었다. 그리고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진 시험의 경우 필기를 합격했을 때 실기시험도 지원해준다. 7월 말에 한 달 정도 준비하여 시험을 잘 치뤘고 이제 실기 공부를 시작하려고 한다.

사실 공부할 게 많아서 실기는 나중에 딸까도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면 거의 안할 가능성이 많을 것 같아 지금 사람들과 함께 공부할 때 자격증을 따기로 했다.

 

필기를 일주일 공부해서 붙었다, 2주만에 합격했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난 결코 신뢰하지 않는다. 그게 무슨 자랑인가 싶다. 그냥 벼락치기로 그 학문에 대한 깊이도 없이 달달 외워서 문제를 풀었다는 건데 그렇게 공부를 해서 남는 건 하나도 없고 시험 끝나면 다 잊어버리게 되어 있다.

난 최소한 한 달의 시간을 두고 매일 2~3시간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정처기 필기 공부를 할 때는 벨로그 활동을 한참 할 때 였는데 그때 매일 공부한 것들을 일지로 쓰며 많은 공부가 되었다. 7월 말부터 티스토리로 옮겨서 사용하니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

 

이제 실기시험도 필기 때처럼 정말 열심히 공부하면서 학습일지를 써보려고 한다.


 

 

 

섹션 1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어제 졸면서 들었는데 그래도 나름 열심히 들으며 공부했다. 책에 밑줄도 긋고 필기도 하면서 내용은 캡쳐해 보았다. 다음에는 선생님이 필기한 것 빼고 그냥 깨끗한 화면을 캡쳐해볼 생각이다. 

이렇게 소프트웨어는 빨리 발전하는데 하드웨어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발전하여 이 둘의 개발 속도가 맞지 않아 소프트웨어 위기가 발생한다. 

 

 

학습을 마치고

어제 기출문제도 풀어보았는데 이 내용은 첨부하지 않을 생각이다. 전에 이런 식으로 해보았는데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렸다. 이번에는 최대한 간결하게 학습일지를 작성해볼 것이다.

오늘은 섹션 8까지 7개의 단원을 학습할 목표를 세웠다. 실기는 총 3권의 책으로 되어 있는데 1, 2권은 개념서이니 11일 동안 한 권을 마치고 남은 일주일 동안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기출 관련 강의도 듣고 시험을 준비할 생각이다. 1권에서도 1단원은 다른 단원에 비해 조금 더 길게 잡았다. 워밍업을 할 시간이 필요할테니 가볍게 몸을 풀고 공부 머리를 트이는 시기이다.

 

그런 다음에 2단원부터는 속도를 내서 정말 빠르게 달려나갈 생각이다. 이 공부 외에도 해야 할 게 무척 많지만 난 모두 이룰 수 있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