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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4 - Session 7~11 : 요구사항 분석 및 UML 다이어그램 본문
계속해서 요구사항에 대한 학습이 이어진다. 앞 수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요구사항 분석에 대해서 좀더 깊이있게 학습을 한다는 점이다. 자료 흐름도, 자료 사전 등 어려운 내용도 등장하니 집중해서 들어보기로 하자.
섹션 7 - 요구사항 분석
이런 식으로 구조적으로 그리는 것을 자료 흐름도라고 한다.
문제를 풀어보니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알 것 같았다.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못했다. 그리고 자료 사전에서는 기호가 헤깔려서 몇 개 틀렸다.
구조적 분석 기법 도구는 아직 잘 몰라서 이 부분은 암기해야 할 것 같다.
세션 8 -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특징별로 잘 구분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HIPO는 입력, 처리, 출력 기능을 표현한 것을 말한다. 이것과 CASE의 종류를 고르라는 문제도 출제가 되니 영어명도 암기해야 할 것 같다.
SADT는 SoftTech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구조걱 요구 분석을 하기 위해 블록 다이어그램을 채택한 자동화 도구이다. CASE에는 SADT뿐 아니라 SREM, PSL/PSA, TAGS도 있다.
HIPO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 또는 문서화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하양힉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고, 기호/ 도표 등을 사용하므로 보기 쉽고 이해하기도 쉬운 특징이 있다.
세션 9 : UML의 개요
이번 단원의 문제는 모두 맞추었다. 바로 넘어가도 될 것 같다.
세션 10 - UML의 관계
이 내용은 조금 어려운 개념이므로 잘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평소와 달리 수업을 들으면서 필기를 하지 않고 다 듣고 나서 책을 읽어보면서 밑줄을 긋고 정리를 해보았다.
다중도라는 개념도 조금 어려웠다.
1번 문제는 일반화 같다. 2번은 영어로 쓰라고 해서 잘 모르겠지만 ①번은 연관관계인 Association, ②번은 일반화인 Generalization이라고 생각한다. 모두 맞았다.
세션 11 - UML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의 개념에 이름이 다 들어있으므로 내용을 잘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다이어그램의 종류에 대해서 가볍게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부터 이 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해볼 것이다.
이제 문제를 풀어보자. 암기하지는 못했지만..
1번은 구조적 다이어그램 같다. 2번에서 구조 다이어그램은 ㄹ, ㅁ, ㅂ, ㅅ이고, 행위 다이어그램은 ㄱ, ㄴ, ㄷ이다.
3번은 길러멧 기호인 << >>을 사용하고, 4번부터는 잘 모르겠다. 그래도 풀어보자면.. 5번은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6번은 클래스 다이어그램 같다.
7번은 커뮤니케이션, 상태 다이어그램이라고 생각한다.
틀린 문제가 정말 많았다. 내가 헤깔릴 것 같은 문제만 다 모아놓은 것 같았다. 순차, 활동, 상호작요 개요는 그냥 들어서 잘 모르니 잘 기억하기로 하자. 그리고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은 컴포넌트와 배치이다.
학습을 마치고
강의를 한번 듣고 책을 한번 쭉 읽어본 후 문제를 풀어보면 개념 정리가 많이 되는 것 같다. 생각했던 것보다 정보처리 실기 시시험이 어렵지 않았다. 2권은 언어가 들어가 좀더 어렵겠지만 아무튼 이 시험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필기 때 정말 어렵게 생각했는데 실기 선생님은 설명을 잘해주셔서 그런지 내 실력이 많이 향상되어서 그런지 이해하는데 별달리 힘들지 않았다. 이 속도로 공부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겠다.
집합과 포함이 조금 헤깔리는 개념이다. 집합은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는 관계이고, 포함은 한 집합이 다른 집합의 부분 집합일 때 나타내는 개념이다. 나중에 이 부분은 한번 더 숙지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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