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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6 - Session 17~20 : 상태/ 패키지 다이어그램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본문
요구사항 확인 6 - Session 17~20 : 상태/ 패키지 다이어그램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huenuri 2024. 9. 23. 10:04이번에는 상태 다이어그램과 패키지 다이어그램을 함께 공부해보려고 한다.
세션 17 - 상태 다이어그램
문제를 풀어본 건 다음과 같다. 1번은 상태 다이어그램이고, 2번은 주문 상품 재선택과 재고 없음인 것 같다. 재고 확인 실패 상태의 2가지 상태 변화를 서술해야 하므로, 이렇게 작성해야 한다. <재고 없음> 이벤트에서 재고 확인 실패로 이어지고, <상품 재선택> 이벤트로부터 주문 상품 선택으로 이어진다.
세션 18 - 패키지 다이어그램
이제 문제를 풀어보기로 하자. 1번 문제 답은 패키지 다이어그램이다. 이 문제는 조금 쉬웠다.
세션 19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강의 시간이 정말 길었지만 다 시청해보았다. 중간중간에 딴 생각도 많이 나고 집중력이 흐려졌지만 그래도 다시 집중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별로 재미는 없지만 해야 하니까 하는 거다. 난 공부할 때 음악을 틀으면 집중이 진짜 안 되는데 선생님들은 꼭 음악을 트는 걸 좋아하신다. 헤드폰을 껴도 소리가 다 들려 정말 몰입이 되지 않고 있다.
그래도 문제를 풀어보기로 하자. 1번 문제는 컴포넌트 개발 방법론이고, 2번은 잘 모르겠다. 3번은 정보공학 방법론 같다. 한 문제를 빼고 모두 틀렸다. 그리고 컴포넌트 개발이 아니라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이었다. 아마도 이번 시간은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다. 다시 한번 내용을 숙지하고 암기해야 할 것이다.
이번 단원은 집중이 잘 안되었지만 그래도 문제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1번 문제는 합성 중심과 생성 중심이다. 답이 다음 문제 안에 들어있어서 쉽게 풀 수 있었다. 2번은 CASE, 3번은 다시 가공하는 것인데 자세히는 잘 모르겠다. 3번은 소프트웨어 재사용이라고 생각한다.
재공학은 기존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소프트웨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한 단락이 너무 간단하고 별거 없을 때는 묶어서 정리해도 될 것 같았다. 그리고 다음날 여러 세션을 묶어서 블로그를 작성해보았다. 솔직히 필기 내용까지 함께 첨부하기에 내용이 깔끔해보이지는 않지만 중요한 건 얼마나 깔끔하게 잘 정리하는 게 아니라 공부를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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