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9 - Session 24~25 : 프로젝트 일정 계획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실기

요구사항 확인 9 - Session 24~25 : 프로젝트 일정 계획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huenuri 2024. 9. 23. 10:53

이번에는 프로젝트 일정 계획에 대해서 학습해 보겠다.


 

 

 

세션 24 : 프로젝트 일정 계획

 

1. 프로젝트 일정 계획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류 구조)는 개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관리 단위로 분할하여 계층적으로 기술한 업무 구조이다.

PERT/CPM 네트워크는 프로젝트의 지연을 방지하고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일정을 계획하는 것으로, 대단위 계획의 조직적인 추진을 위해 비용을 적게 사용하면서 최단시간 내 계획 완성을 위한 프로젝트 일정 방법이다.


 

 

 

2. PERT(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 기술)

 

 

중간의 화살표는 간선이고, 원 노드는 동그라미이다. 화살표의 숫자에 낙관치, 기대치, 비관치를 표시한다.

★ 

 

  • 낙관치 : 모든 상황이 좋아서 최대로 빨리 진행될 때 걸리는 시간
  • 기대치 : 모든 상황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때 걸리는 시간
  • 비관치 : 모든 상황에 많은 장애가 생겨서 가장 늦게 진행될 때 걸리는 시간
  • 작업에 대한 경계 시간 : 각 작업 간의 경계 시간을 알 수 있음
  • 상호 관련성 : C는 B 작업이 진행된 후에 수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여기서 2는 난관치, 5는 기대치 즉 평균이고, 14는 비관치이다. 이를 구하면 작업 예측치는 6이 된다.

평방 편차는 얼마나 오차가 있는지 계산하는 것이다.


 

 

3. CPM(임계 경로 기법)

 

 

임계 경로는 가장 오래 걸리는 기간이다.


 

 

 

4. 간트 차트

 

1번은 임계 경로의 소요 기일을 구하므로 3 + 3 + 5 + 4 + 5 = 20일이다. 2번은 PERT이고, 3번은 간트 차트이다. 근데 1번 문제는 틀렸다. 가장 긴 숫자만 더했는데 이렇게 하는 게 아니었다. 원 전체를 더하는 게 아니고 시작에서 완료까지만 더한다. 이 표시는 동그라미이므로 1번 경로는 10일이고, 2번 경로는 14일, 3번 경로는 12일이 되어 임계 경로는 14일이다.


 

 

 

 

세션 25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결정한다는 것은 투입 자원 및 일정, 비용, 품질, 위험 관리 등 여러 조건을 확인하여 어떤 방법론으로 스프트웨어를 개발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결정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두기


 

 

2. 프로젝트 관리


 

 

 

학습을 마치고

이제 1장의 끝도 얼마 남지 않았다. 조금 더 힘을 내서 나머지 부분도 잘 학습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