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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10 - Session 26~28 :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및 개발 프레임워크 본문
이어서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에 대해서 학습을 진행해볼 것이다. 이 단원은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니 더 집중해서 공부해보기로 하자.
세션 26 -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1.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확히 숙지하고, 어떤 표준의 특징을 말하는지 구분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하기
2. ISO/IEC 12207
3. CMMI
★ CMMI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는 성숙도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어야 한다. '초기, 관리, 정의, 정량적 관리, 최적화' 순으로 기억하기
4. SPICE
5. SPICE 구성
6. SPICE의 프로세스 수행 능력 단계
★ SPICE의 프로세스 수행 능력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어야 한다.
SPICE와 CMMI는 구별하고 꼭 암기해야겠다. CMMI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업무 능력 및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이다. SPICE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는 국제 표준이다.
세션 27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상위 수준을 커스터마이징하고 그 다음 세부 커스터마이징을 한다. 표준화된 것을 가져와서 그 일부를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테일러링의 사전적 의미는 '재단, 양복업'으로 표준을 기반으로 실제 업무에서여건에 맞게 수정 보완하는 것을 의미한다.
★ 테일러링 작업 시 고려사항을 내부적 기준과 외부적 기준으로 구분하여 알아두기
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고려사항
세션 28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뼈대는 같지만 개발의 특성이 있다. 즉 기본 틀은 같지만 내용이 다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여러가지 기능과 함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레임워크(Framework)는 사전적으로 '뼈대', '골조'를 의미하며, 소프트웨어에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등을 모아둔 집합체를 가리킨다.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개념과 특성을 숙지하고, 프레임워크들의 개별적인 특징을 잘 구분해서 정리하기
반제품이란 완제품의 재료로 사용되기 위해 원료를 가공하여 만든 중간 제품이다.
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전자정보 프레임워크
4. 닷넷 프레임워크
5.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특징
재사용성은 비용과 개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기능들을 파악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시스템 또는 기능 개발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다형성은 메시지에 의해 객체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학습을 마치고
필기 때 정말 어렵게 생각했는데 실기 선생님은 설명을 잘해주셔서 그런지 내 실력이 많이 향상되어서 그런지 이해하는데 별달리 힘들지 않았다. 이 속도로 공부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겠다.
드디어 1장의 내용을 모두 끝냈다. 이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은 한번 정리한 후 기출문제를 다시 한번 풀어보고, 그런 다음에 예상문제은행 문제들도 풀어볼 예정이다. 문제가 무려 47개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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