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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14 - 1장 요구사항 확인 예상문제은행 2 : 틀린문제 다시 풀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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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확인 14 - 1장 요구사항 확인 예상문제은행 2 : 틀린문제 다시 풀기

huenuri 2024. 9. 24. 21:26

이어서 예상문제은행에서 틀린 문제를 풀어보기로 하자.


 

 

 

예상문제은행 틀린문제 풀어보기

 

 

여기에 Active Box가 빠졌다. 순차 다이어그램에는 액터, 객체, 생명선, 실행 상자, 메시지, 객체 소멸, 프레임이 들어간다. 영어로 하니까 좀 헤깔린다. 실행 상자가 Active Box이다.


 

 

 

 

30번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아니라 객체지향 방법론이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정보공학 개발 방법론은 정보 전략 계획 수립 →  업무 영역 분석 → 업무 시스템 설계 → 업무 시스템 구축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이미 개발되어 인정받은 소프트웨어를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사용하는 것이다.


 

 

 

 

34번은 소프트웨어 재가공이 아니라 재공학이다. 이름이 비슷해서 헤깔렸다. 아마도 재가공이라는 말은 없는 것 같다. COCOMO 모델의 3가지 프로젝트 유형은 조직형, 반분리형, 내장형이다. 반분리형이라는 말이 쉽게 떠오르지가 않는다. 얼마 전까지는 조직형이라는 말이 생각나지 않았는데 말이다.

37번 답은 PERT가 아니라 Putnum이다. 이 문제는 지난번에도 틀렸는데 또 틀렸다. 


 

 

 

 

39번은 임계기간 비슷하지만 아니다. 임계 경로 기법인 CPM이다.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이다. SPICE 프로세스 수행 능력 단계는 불완전 → 수행 → 관리 → 확립 → 예측 → 최적화로 구성된다.


 

 

 

 

SPICE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는 국제 표준이다.


 

 

 

 

 

공학 프로세스는 맞았는데 두번째는 자원이 아니라 지원이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이다. 전자정부라는 말이 잘 생각나지 않았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았는데도 말이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1장 학습을 모두 끝마쳤다. 정말 뿌듯하다. 하지만 저녁 시간도 훌쩍 지났고 그럼에도 데이터 입출력 단원을 시작해보려고 한다. 1장처럼 이 단원도 분량이 꽤 많아서 26개나 된다. 그래도 꼭 잘 마쳐볼 것이다.

1장을 공부하느라 정말 수고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