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요구사항 확인 13 - 1장 요구사항 확인 예상문제은행 1 :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실기

요구사항 확인 13 - 1장 요구사항 확인 예상문제은행 1 : 틀린 문제 다시 풀기

huenuri 2024. 9. 24. 19:36

이 문제도 두번째 풀어보았을 때 틀린 문제를 정리하며 학습일지에 올려본다.


 

 

 

예상문제은행 틀린 문제 다시 풀어보기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솔직히 이 문제는 처음 들어보는 개념이고 비슷한 문제도 없어서 자료를 찾아보면서 풀어보고 있다. 현행 시스템 파악은 시스템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등 물리적인 구성 요소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시스템의 논리적인 요소(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등)를 파악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 C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 시스템 파악 과정에서 먼저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기능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으며, 각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첫 단계가 된다.
  2. B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시스템 구성 현황을 파악한 후에는 시스템이 동작하는 물리적인 환경(하드웨어 및 네트워크)을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는 시스템의 기반이 되므로, 두 번째로 진행된다.
  3. A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구성을 파악한다. 이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과 구조를 이해한 후,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와 그 동작 방식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그러니까 답은 C, B, A이다.


 

 

 

 

8번 문제도 생전 처음 보는 개념이다. 그래도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하드웨어 구성 시 중요한 서버 사양 외에, 서버가 장애 시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것은 이중화(Redundancy)의 적용 여부이다. 운용 서버가 장애가 발생했을 때 대기 서버로 전환해 계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중화의 핵심이다.

그냥 이 문제는 암기해야겠다. 요구 공학은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요구사항 확인은 개발 자원을 요구사항에 할당하기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이다.


 

 

 

 

요구사항 분석용 CASE는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기술하도록 개발된 도구이다.


 

 

 

 

 

연관 클래스는 자주 나오는 문제인데 매번 틀린다.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이다.

 

 


 

 

 

학습을 마치고

밥을 먹다가 공부가 정말 하고 싶어서 오후에 다 정리하지 못했던 학습일지를 썼다. 그런 다음 문제도 다 풀고 스캔하여 틀린 문제를 정리하는 중이다. 아직 1/3 정도의 분량이 남아있지만 나머지는 식사 후에 진행해보려고 한다.

다시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하는 일이 즐거워졌다. 이제 이 공부를 멈출 수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