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1 - 개발환경 구축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필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1 - 개발환경 구축

huenuri 2024. 8. 1. 01:00

저녁을 먹고 공부를 다시 시작해본다. 새로운 2권 책을 펼쳐서 각을 접는데 감회가 새로웠다. 1권은 빨간색이 주였다면 2권은 파란색이라 더욱 마음에 들었다.

조금 전에 첫 강의를 들어보았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2과목까지는 암기할 것도 많고 지루한 부분이 많았으나 3과목부터는 데이터베이스 관련해서 재미있는 부분들이 좀 있었다.

 

4과목은 그동안 내가 공부했던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것이라 아는 것들도 많았으며, 강의를 들으며 궁금한 부분이 해결되기도 했다.

전에는 강의가 빨리 끝났으면 싶어서 1.5배속으로 들었는데 이번부터는 1.25배속으로 낮추어 이해도 더 잘 되었다. 진작 이렇게 들을걸 그랬다.

이제 학습일지를 쓰며 공부를 이어가보자!

 

 

학습 내용

개발 환경 구축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

 

학습 시간

저녁 8시 40분 ~ 9시 반 <50분 소요>


 

 

1. 개발환경 구축 🍒🍒

 

개념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편의성, 개발 성능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

 

도구의 분류

 

 

 

구성 요소

1. 하드웨어 개발환경

 

1)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2)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

  • 서버 개발환경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UI(User Interface)를 제공


 

 

2.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선택 및 구성

JVM(Java Virtual Machine)

Java Byte Code를 OS에 맞게 해석해주는 여할을 수행

Java Byte Code는 JVM 위에서 OS에 상관없이 실행되므로 이식성, 호환성이 장점

 

 

 

2. 서버 개발 프레임워크(Framework)

개념

  •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
  • 일련의 협업화된 형태로 클래스를 제공하는 틀
  • 소트프웨어 구성에 필요한 기보을 제공
  • 정보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는 도구 및 가이드 포함

 

특징

 

 

구성요소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4과목 첫번째 학습을 마쳐보았다. 1권은 3주 동안 얼마나 많이 가지고 다니면서 공부했던지 책이 너덜너덜해지고 비닐이 많이 벗겨졌다. 이 책은 아직 새책이라 그런지 너무 아까운 마음에 아주 조심스럽게 들고 구겨지지 않도록 애쓰는 중이다.

그러다 나중에 신경 안쓰게 될 날이 있겠지만.. 필기도 정말 열심히 했고 강의 중간에 멈추고 강사님이 해주시는 중요한 내용을 대부분 기록해놓았다. 1권 공부할 때도 그렇게 해볼걸 하는 후회가 든다.

이제 공부의 틀이 잡혀서 머릿속이 프로그래밍으로 가득 채워지는 걸 느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