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자바 실습
- 딥러닝
- 자바
- 요구사항확인
- 선형분류모델
- 디버깅
- html/css
- numpy/pandas
- JSP/Servlet
- 자연수의성질
- 데이터분석
- c언어
- 중학수학
-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실기
- 데이터입출력구현
- 언리얼프로젝트
- 언리얼학습
- C++
- 선형회귀모델
- 코딩테스트
- 정보처리기사필기
- 핵심프로젝트
- 데이터시각화
- Orange
- 이수증
- 데이터베이스
- 머신러닝
- 텍스트마이닝
- pandas
- Today
- Total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다양한 자료형 2 - 상수 본문
두번째 단원은 상수에 대한 내용이다. 변수는 변하는 값인 반면(프로그래머),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이다. 한자를 알면 용어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변을 변할 변이고, 상은 항상상이다.
그러니까 항상 그대로인 값이 상수인 것이다.
그럼 바로 본 학습에 들어가보자!
이론 2 - 상수
C에서는 const를 사용했으나 자바에서는 final을 사용한다.
첫번째 줄에서 선언과 할당이 다 끝났는데 새로운 값을 다시 할당을 하려고 하니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변수는 하나의 프로그램의 여파가 가치치듯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럴 때 상수를 사용해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대한 변하지 않는 부분을 늘리는 것이 유지보수 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이론 동영상을 듣는 일은 공부하는 데 있어 조금은 지루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내용을 잘 숙지해야 문제를 풀고 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그러니 귀찮게 생각하지 말고 강사님의 말씀을 놓치지 않고 잘 들어야겠다.
퀴즈 2 - 상수 선언해보기!
이 문제는 조금 헤깔렸다. finial을 앞에 쓰는지 뒤에 쓰는지 말이다. 꼭 기억해두기로 하자!
실습 2 - 다양한 자료형 2
상수 값을 변경하고 실행하면 이렇게 애러가 뜬다.
c를 주석 처리하고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100이 잘 출력된다.
실습 3 - 구의 부피 구하기
구의 부피를 구하는 문제이다. 여기서는 PI값은 동일하지만 volume이라는 변수의 값을 바꾸었을 때 어떤 값이 나오는지 살펴보는 문제였다.
어렵지 않게 잘 풀었다.
실습 4 - 틀린 코드 찾기
문제는 이것이고 틀린 부분의 자료형을 고치는 것이다.
이렇게 풀었는데 String형을 잘못 쓴 것 같다.
두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며
상수에 대해서도 이제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말 초고속으로 학습해보았는데 다 마칠 수 있어서 기뻤다. 원래 오늘 새벽 공부의 목표는 자료형 변환 단원까지였는데 이 단원은 저녁에 해야 할 것 같다.
공부한다고 운동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이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고 인사교에 갈 준비를 해야지~
'프로그래밍 언어 >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자료형 4 - 다양한 연산자 (0) | 2024.08.06 |
---|---|
다양한 자료형 3 - 자료형 변환 (0) | 2024.08.06 |
다양한 자료형 1 - 여러가지 자료형 (0) | 2024.08.06 |
자바 프로그래밍의 시작 1 - Hello, Java! (0) | 2024.08.06 |
자바 프로그래밍의 시작 4 - 미션 문제 풀기 및 단원 마무리 (0) | 2024.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