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2 - 문자열 자료형 1 : 변수와 자료형 그리고 문자열 출력하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2 - 문자열 자료형 1 : 변수와 자료형 그리고 문자열 출력하기

huenuri 2024. 8. 31. 18:43

이제 변수와 숫자형에 관한 수업 내용을 들어보며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시간을 갖기로 하자. 처음 수업을 들을 때는 절반도 이해하지 못했는데 오늘 다시 학습해보며 정말 많은 것들을 이해할 수 있어 기뻤다.


 

 

 

 

변수와 자료형의 종류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정말 잘 풀었다. 

 

 

 

 

 

이러한 에러가 뜨는 것은 앞에서 실행을 해주지 않아 num2가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잘 출력이 되었다.


 

 

 

문자열 자료형

 

잘못 썼는데 기억을 초기화하고 싶을 때 커널을 다시 연결해주면 된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코드가 위에서 아래가 아닌 실행 단위로 흐른다.

 

 

 

큰 따옴표 넣어서 출력하기

 

 

쌍따옴표가 끝났는데 그 안에 쌍따옴표를 또 넣었기 때문에 오류가 나는 것이다.

 

 

 

여러가지 형태로 표현해보기

1. str2만 작성하는 경우

 

 

큰 따옴표와 작은 따옴표를 같이 사용하면 오류가 나지 않았다. 작은 따옴표만 써도 큰 따옴표만 써도 작음 따옴표로만 출력이 되고 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 동작 원리: 파이썬 인터프리터 환경에서는 변수명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그 변수의 repr(representation, 표현) 값을 출력한다.
  • repr() 함수는 디버깅과 개발 과정에서 객체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그 객체를 표현하는 문자열을 반환한다.
  • 문자열의 repr 표현은 문자열을 작은 따옴표로 감싸서 나타내고, 문자열 내부에 큰 따옴표가 있으면 그대로 나타낸다. 이 때문에 str2의 결과는 작은 따옴표와 큰 따옴표가 함께 출력된다.

 


 

 

 

2. print(str2)를 사용하는 경우

 

이번에는 print를 넣었더니 쌍따옴표가 모두 없어졌다.

 

 

 

그리고 여기에 작은 따옴표를 붙여주면 이젠 큰 따옴표가 제대로 출력되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걸까?

 

  • 동작 원리: print() 함수는 객체의 str(string, 문자열) 표현을 출력한다.
  • str() 함수는 사람이 읽기 쉬운 형식으로 객체를 표현한다. 문자열의 경우, str() 함수는 실제 문자열의 내용을 그대로 반환한다.
  • 이 때문에 print(str2)의 결과는 문자열을 감싸는 따옴표 없이 문자열의 내용만 출력된다.

 

 

 

 

3. 이스케이프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근데 앞부분도 그렇고 선생님이 설명을 잘 못한 부분을 찾게 되었다. 아마도 선생님은 print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차이를 잘 모르시거나 설명을 안하신 것 같다. 나도 이 부분은 처음 들어보는 개념이었다. 선생님은 print를 쓰지 않고 str2만 출력했기에 작은따옴표와 큰 따옴표가 같이 나와서 이상한 코드가 되었다.

 


 

 

 

학습을 마치고

문자열에 관한 수업 내용은 여기까지 하고 마쳐보려고 한다. 그 다음은 인덱싱과 슬라이싱인데 우선 책으로 여기서 배운 개념을 정리하며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배우기 보다 비슷한 것들을 묶어서 함께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