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4 - 문자열 자료형 3 : 인덱싱과 슬라이싱 그리고 포메팅 함수까지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4 - 문자열 자료형 3 : 인덱싱과 슬라이싱 그리고 포메팅 함수까지

huenuri 2024. 8. 31. 23:28

원래 엘리스로 문자열에 대해 학습해보려고 했는데 리스트를 공부하지 않아서 실습 문제를 아직 풀 수가 없었다. 벌써 10시가 넘어서 공부할 시간이 3시간이나 될지 모르겠지만 하는데까지 열심히 해볼 것이다.

내일부터는 9월이 시작된다. 8월 한달 내게 정말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아직 부족한 점도 많았다. 한 달을 목표로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다는 걸 알게 되었다. 9월 한달도 내게 정말 뜻 깊은 시간이 될 거라 확신한다. 

 

이제 공부를 시작해보자. 인덱싱과 슬라이싱에 대해서 배워볼 것이다.


 

 

 

 

문자열의 인덱싱

 

 

 

 

 

 

문자열 슬라이싱

 

Y까지 가져오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틀린 부분도 공부를 위해서 한번 적어보았다.

 

 

 

 

그냥 끝 인덱스를 비워두기만 하면 되는 거였다.


 

 

 

 

 

문자열 포메팅

 

이렇게 사용하니 오류가 떴다. 그 이유가 뭘까? 문자열과 숫자는 서로 연산이 안되기 때문이다.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면 어떻게 될까? 출력은 잘 되지만 이 수를 변경은 할 수 없다.

 

 

 

 

 

 

 

변수의 숫자를 바꾸면 이렇게 바뀐 수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순서를 일치시키는 것이 귀찮아서 나오게 된 세번째 방법이 있다.

 

 

 


 

 

 

 

포매팅 예제 문제 풀어보기

 

 

 

 

 

 

 

숫자를 바꾸어도 연산이 잘 되고 있다.

 

 


 

 

 

학습을 마치고

문자열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그리고 포메팅에 대해서 학습해보았다. 사실 수업을 들을 때 포메팅을 무척 어렵게 생각했는데 오늘 공부해보니 별로 어렵지 않았다. 뭐든 복습이 가장 중요한 거였다. 그동안 공부를 안해서 잘 몰랐던 거였지 하니까 이렇게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잘 알게 된다.

난 뭐든 한번 들어서는 잘 모르고 두 번 정도 들으면 알게 된다. 하지만 혼자 공부할 때 가장 효과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