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5 - 연산자에 대하여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5 - 연산자에 대하여

huenuri 2024. 9. 1. 00:40

연산자 부분은 이전에 학습했지만 수업 내용은 아직 학습하지 않았으니 한번 듣고 정리해보기로 했다. 현장 수업을 들을 때는 난 대부분 집중이 잘 되지 않아서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의 30%도 들리지 않을 때가 많다.

혼자서 공부하게 되면 아무도 신경쓸 일이 없어 오히려 공부가 훨씬 잘 되고 집중도 잘 된다. 그래서 난 주말이 참 좋다. 비록 주말에는 놀고 싶은 유혹거리들이 많지만 말이다.


 

 

 

 

연산자에 대하여

 

산술 연산자와 지수 연산자에 대해서는 이전에 학습했으나 나머지는 아직 공부하지 않았다.

 

 

 

 

 

 

 

 

 

 

산술 연산자 예제 문제 풀어보기

 

input 함수를 통해 키보드로 입력을 받아 값을 출력하는 문제를 풀어보겠다.

 

 

 

 

 

num + num을 하면 무엇이 나올까? 따옴표로 감싸져있는데 문자열임을 알 수 있다. 파이썬에서는 자료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모든 변수는 일단 문자열로 기본값이 내장되어 있는 것 같다. 이를 숫자로 바꾸려면 형 변환을 해야 한다.

 

 

 

 

 

 

앞에다 자료형을 명시하고 이런 식으로 바꾸어주면 된다.

 

 

 

 

 

 

input 함수를 써서 이렇게 실행을 시키면 * 기호가 나타나는데 이건 지금 입력을 받으려고 대기 중임을 표시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혼자서 풀었는데 정말 뿌듯했다. 하지만 난 포매팅 연산자에서 중괄호를 넣지 않았다. 이건 제대로 쓴 방법이 아니므로 코드를 수정해보겠다.

 

 

 

 

중괄호를 원래 안에다 쓰는 건데 조금 전에 밖에 썼더니 출력이 안되어서 아예 빼버렸다. 이렇게 하면 변수가 그대로 나온다.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중괄호를 써주어야 한다.

 

 

 

 

이제 잘 출력이 되고 있다.


 

 

 

대입 연산자

조금 전의 input도 그렇고 책에는 빠진 내용이 참 많았다. 연산자 파트는 모두 없었다. 다행히 수업 시간에는 다루고 있어 열심히 학습을 진행하기로 했다.

 

 

 

 

 

 

 

비교 연산자는 제어문을 제어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다.

 

 

 

 

 

 

 

 

 

 

 

 

삼항연산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간단하게 조건문을 사용할 때 쓴다.

 

 

 


 

 

 

학습을 마치고

거의 끝 부분에 너무 졸려서 잠을 자려고 했지만 그래도 끝까지 학습을 마쳐본다. 잠을 좀 깬 후에 다시 공부를 시작해본다. 오늘부터 파이썬 공부를 시작했는데 정말 재미있다. 진도를 많이 빼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해서 많이 아쉽다.

하지만 첫날 공부치고는 나름 괜찮은 성과라고 생각한다. 지난 한 달 동안 살펴보면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어떤 과목이든 3일 정도는 공부가 잘 되지 않아서 별로 하지 못했었다.

 

좀더 공부를 하다가 취침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