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3 - 문자열 자료형 2 : 문자열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문자열 연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3 - 문자열 자료형 2 : 문자열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문자열 연산

huenuri 2024. 8. 31. 19:52

문자열 자료형에 대해 책과 강의로 학습을 더 진행해보려고 한다. 이전까지는 그냥 강의를 듣고 나서 생각나는 것들을 블로그에 정리하며 메모했는데 이제는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하기로 했다.

여기서부터는 내용이 어려워지니 집중해서 공부해야 한다.


 

 

 

 

문자열은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print에 type을 찍어서 자료형을 출력할 수도 있다.

 

 

 

 

 


 

 

 

 

 

 

문자 안에 작은 따옴표가 있을 때 작은 따옴표로 둘러싸면 이렇게 오류가 난다. 사실 오류라는 걸 금새 알 수 있다. 계속 빨간 줄이 뜨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큰 따옴표를 사용해야 한다.

 

 

 

이번에는 제대로 출력이 되고 있다.

 

 

작은 따옴표로 감쌌을 때


 

 

 


 

 

 

 

역슬래시를 사용하면 조금 전에는 사용하지 못했던 중복되던 따옴표를 함께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이해하고 쓰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지만 드디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작은 따옴표를 두 가지로 사용하면 이렇게 앞과 뒤의 작은 따옴표는 사라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파이썬에서는 한 줄씩 실행하기 때문에 줄을 바꾸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럴 때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사용하면 아무리 문단을 나누었다고 해도 오류가 뜬다.

 

 

 


 

 

 

 

작은 따옴표나 큰 따옴표를 사용하면 줄을 바꾸어서 써도 괜찮다.

 


 

 

 

 

 


 

 

Python이라는 문자가 3번 곱해졌다.


 

 

 

 

이럴 때 사용하면 문자열 연산이 유용할 것 같다. 처음에 코드를 쓸 때까지만 해도 도대체 뭘 하려는 건지 알 수 없었는데 말이다.

 


 

 

 

 

이 문장의 문자열은 17임을 알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천천히 공부하다보니 혼자서도 응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적용이 되었다. 이제 진짜 중요한 학습이 남아있다. 바로 인덱싱과 슬라이싱인데 이건 아직도 잘 모르겠고 어렵다. 이번에 공부를 다시 하면서 충분히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그 전에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엘리스 문제를 풀어보며 복습해보기로 하자!